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좋은 조건에 다양하게 선택하는 BMW 7시리즈 리스

안녕하십니까? 요즘 코로나 19 때문에 전국이 올스톱입니다. 학교도 개학을 하지 않고, 쇼핑몰에는 사람도 없어요. 이제 좀 잠잠해지려고 하더니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또 그렇지도 않고... 참 진퇴양난의 상황인 것 같습니다. 아무쪼록 여러분들은 코로나 19에 감염되지 마시고 최대한 건강하게 이 시국을 지나가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오늘은 많은 분들이 좋아하시는 모델의 새로운 소식을 들고 와봤습니다. 바로 독일 명차 BMW의 플래그십 세단인 7시리즈 이야기를 좀 해보려고 합니다. BMW는 그 자체로 너무나 뛰어난 명차이지만 벤츠라는 거대한 라이벌 때문에 매번 2등을 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만년 2등이라는 타이틀도 바라보기에 안타까운 지점이 있지만 한 번씩 벤츠의 판매량을 넘어서기 위해서 피 흘리는 프로모션을 제공하는 것을 보면 더 슬픕니다. 그래도 우리는 프로모션 할인이 조금이라도 더 나오면 반가운 것이 사실이죠.

 

오늘은 BMW 7시리즈에 대한 이야기를 할 것이지만, 이 이야기를 온전히 하기 위해서 ‘벤츠’라는 이름을 안 꺼낼 수 없을 것 같습니다. 특히나 오랜 기간 동안 수입 대형 플래그십 세단 시장은 벤츠와 BMW가 양분하다시피 했기 때문에 이 두 브랜드 외에 다른 것이 뭐가 있었는지조차 생각이 안 날 정도예요. 그만큼 벤츠와 BMW는 특히나 대형 세단인 S클래스와 7시리즈만큼은 독보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역시 1위는 벤츠라는 것을 부정할 수는 없어요. 특히나 지난해 벤츠는 역대급이라고 할 수 있는 기록을 세우기도 했습니다. 월 판매량 7천대 돌파! 이건 쉽게 나올 수 없는 기록인데 벤츠 S클래스는 지난해 그렇게 많은 라인업을 보유한 것도 아니고 풀체인지나 페이스리프트 등 호재라고 할 수 있는 것도 없었는데 그만큼 판매량이 늘었죠. 그리고 그런 판매량 급증에 S클래스도 소소하게 힘을 보태면서 (물론 매출액에는 지대한 기여를 하면서) 올해로 스무스하게 1위 행진을 이어오고 있는 모습입니다.

 

그런 벤츠 S클래스의 독주를 BMW가 어떻게 막을 수 있을 것인가!!??! BMW 7시리즈 리스 조건을 바라보는 우리는 이런 입장에서 어떤 변화를 감지할 필요도 있습니다. 물론 최저가를 찾아만 다니다 보면 언젠가는 좋은 가격 조건으로 BMW 7시리즈 리스를 진행하실 수 있겠지만, 그냥 수동적으로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최소한 시장의 변화를 읽는 눈이 조금이라도 있으면 당연히 더 좋은 가격에 BMW 7시리즈 리스를 진행할 수 있어요.

 

다시 한 번 정리를 하자면 지금 수입 대형 세단 시장에서 부동의 1위를 점하고 있는 것은 벤츠 S클래스!!! 그리고 지난해의 인기를 올해까지 무난하게 이어오고 있으니 벤츠 S클래스는 분명히 BMW 7시리즈의 위협이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BMW 7시리즈 리스 조건이 좋게 나왔다? 그런 소문이 들린다면 이것은 충분히 가능성이 있는 이야기입니다. 어떤 방식으로든 대리점에서는 실적을 내야 하기 때문에 BMW는 벤츠 S클래스와 이미지나 스펙으로 경쟁을 해보기 쉽지 않은 상황에서 프로모션을 최대한 제공할 수밖에 없는 노릇입니다.

 

 

페이스리프트 BMW 7시리즈는 새로운 길을 갈까?

 

프로모션만으로 벤츠를 이길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2020 BMW 7시리즈 페이스리프트 모델에 주목을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사실 이번 6세대 7시리즈는 6세대 S클래스를 잡기 위해 출격한 모델입니다. 다들 잘 아시다시피 벤츠 S클래스는 5세대일 때 BMW 7시리즈와 거의 박빙이거나 7시리즈가 조금 더 인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벤츠 S클래스 6세대가 나오면서 완전히 뒤집어졌어요. 벤츠 S클래스는 승승장구하게 되고, BMW는 비록 5시리즈이기는 하지만 자사의 모델에서 문제가 생기면서 거의 개점 휴업을 하게 되죠. 그런 사이에 벤츠는 BMW가 따라잡을 수 없는 곳까지 달아나고 말았습니다.

 

그래서 사실 2020 BMW 7시리즈 페이스리프트 이전에 6세대 모델을 내놨을 때는 BMW에게 아주 중요한 시기였습니다. 6세대 모델을 내놓음과 동시에 S클래스의 인기를 가져올 수 있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했죠. 그 뒤로 페이스리프트가 나올 때까지 그 인기는 역전이 되지 않고 있었고요. 그런 점에서 2020 BMW 7시리즈 페이스리프트는 또 다른 BMW의 도전과도 같은 상징적인 메시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6세대 S클래스에게 빼앗겼던 인기를 다시 찾아오겠다는 다짐이 녹아 있는 거죠.

 

 

2020 BMW 7시리즈의 라인업

 

2020 BMW 7시리즈에서 유달리 눈에 띄는 부분은 라인업의 확충입니다. 과거에는 7시리즈가 들어온다고 해도 풀 라인업으로 출시하는 일이드물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디젤 모델이 730d, 740d 등 두 가지 모델이 들어왔고, 가솔린은 740i, 750i, 760i 등 모두 3가지 트림이 있고, 여기에 하이브리드인 745e가 포함이 됩니다. 엔진만 해도 총 6개의 트림을 가져가고 있는 거죠. 여기에 디자인 세부 트림은 잘 아시다시피 럭셔리함을 강조하는 디자인 퓨어 엑설런스와 스포티함을 강조하는 M 스포츠 패키지 등이 포함이 됩니다. 소비자의 선택권을 늘리는 것이 이번 6세대 페이스리프트로 돌아온 2020 BMW 7시리즈의 전략이라면 전략이에요.

 

이를 두고 시장 사정을 좀 아는 사람들은 7시리즈의 대반격이 일어났다는 식으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수입차는 국내 시장이 해외이기 때문에 재고관리가 생각보다 쉽지 않아요. 그래서 수입차는 대부분 국내에서 어느 정도 수요가 있는 모델 위주로 진행이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재고가 쌓여서 물류비만 증대되고 수익을 까먹는 일이 발생하기 때문이죠. 그만큼 재고관리도 중요하고, 재고가 많은 모델은 판매량을 늘리기 위해 다양한 수단과 방법을 사용하게 돼요.

 

이런 시장 상황에서 2020 BMW 7시리즈가 이렇게 많은 라인업을 준비했다는 것은 그만큼 국내 시장에서 자신감이 있다는 뜻이에요. 만약 페이스리프트를 거쳤지만 차량에 별로 바뀐 것이 없다거나 새로이 나온 차량의 품질에 자신감을 가지지 못했다면 일단 시장의 반응을 살피는 차원에서 라인업을 단출하게 했을 겁니다. 하지만 2020 BMW 7시리즈는 소비자들이 원하는 라인업을 모두 포함을 시키고 공격적으로 판매를 늘려나가고 있어요. 그만큼 이번 모델에 자신감이 있다는 거죠.

 

 

2020 BMW 7시리즈의 자신감의 이유

 

이번 2020 BMW 7시리즈를 보면 그 정도의 자신감을 가질 이유는 충분해 보이기는 해요. 특히나 차량 외부 디자인은 누구나 알 만큼 확실한 변화를 거쳤습니다. 우선은 외부에서 디자인이 어떻게 변경이 됐는지부터 알아본 뒤 내부의 변화 그리고 성능의 변화에 대해 차례대로 알아볼게요.

 

우선 외부에서는 누구나 잘 알고 있듯이 키드니 그릴이 커진 것이 가장 큰 변화예요. 이전 모델에 비해서 거의 절반 이상? 키드니 그릴의 크기가 커졌는데요. 사실 이건 2020 BMW 7시리즈가 처음 선을 보였을 때는 상당히 놀라운 크기였지만 요즘에는 전체적으로 키드니 그릴의 크기를 키우고 있는 상황이라 그렇게 커보이지는 않아요. 동시에 처음 키드니 그릴이 커졌을 때 이상하다고 했던 분들이 더 이상 이상하다는 이야기를 하지 않는 것도 좀 달라진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능적으로도 몇 가지 변화를 주었는데요. 일단 그릴 안쪽은 액티브 에어 스트림 기술이 적용이 돼서 쿨링이 필요할 때만 그릴 안쪽이 열려서 바람이 유입되도록 만들었습니다. 평소에는 공기의 저항을 줄이고, 엔진이 더 빨리 제 성능을 낼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하죠. 그리고 BMW의 레이저 라이트라는 새로운 기술을 적용해 눈이 덜 피로하면서 더 멀리까지 확인을 할 수 있게 됐습니다. 레이저 라이트는 다름 광원과는 조명 질감이 다르기 때문에 겉으로 보기에도 품격이 달리 느껴지기도 합니다.

 

 

측면 부분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ㄴ’ 모양으로 들어간 캐릭터 라인입니다. 2020 BMW 7시리즈는 모든 트림에 에어 브리더를 측면에 깊게 파고 있는데요. 파인 그 홈의 아래 부분에서 측면 하단부의 에이프런을 타고 뒤쪽까지 수평으로 이어지는 캐릭터 라인이 있습니다. 이 독특한 라인을 중심으로 측면부의 다양한 구성요소들이 자리를 잡게 되니 라인도 너무 예쁘고, 구획도 너무 예뻐요. 물론 곳곳에 크롬 소재를 대거 넣은 것도 죽이는 요소죠.

 

뒤태로 오면 슬림한 리어콤비네이션 램프가 가장 먼저 눈에 띕니다. 리어 램프는 크롬 라인을 아름답게 넣었는데, 이처럼 크롬이 프론트, 측면, 후방까지 꼼꼼하게 들어가 있어요. 이런 디테일은 BMW를 탄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를 확실하게 알려줍니다.

 

편의성이 향상된 2020 BMW 7시리즈 실내

 

실내 인테리어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고급스러운 스티치예요. 수입차들은 같은 가죽을 쓰더라도 더 고급스러운 차에는 스티치를 정말 많이 하기도 하고, 문양도 정말 예쁩니다. 이런 것이 바로 무엇이 진짜 중요한 것인지를 보여주는 것 같아요. 자동차는 잘 달리는 것도 중요하고 편안하게 탈 수 있는 것도 매우 중요하지만 오히려 하나 쓸모가 없는 기능인 것 같아도, 이렇게 멋스럽게 해주는 옵션들이 있는 것만으로 차량의 가치가 달라져요.

 

물론 실내에도 편의성이 대거 좋아졌습니다. 일단 전동으로 조작이 가능한 콤포트 시트가 다 들어가 있습니다. 열선이나 통풍은 기본으로 들어갔고, 메모리 기능도 있어서 좌석 세팅도 가능하고요. 4존 독립식으로 에어컨이 들어가 있어서 원하는 온도에 맞출 수도 있어요. 대시보는 당연히 가죽으로 들어가서 고급스럽기 그지없죠. 가솔린은 모두 롱휠베이스 모델이고, 디젤도 롱휠베이스 모델이 있는데요. 차량이 길어지면 2열 좌석의 편의성도 아주 좋아집니다. 마사지 시트, 히트 컴포트 패키지로 진짜 꿀잠을 잘 수 있는 실내를 만들어주죠.

 

 

놓치지 않은 다이내믹한 주행 성능

 

지금이야 조금 더 가벼워진 면이 있지만 예전에는 BMW의 7시리즈도 아주 중후한 스타일로 나왔습니다. 2열 좌석의 VIP를 위한 차량으로 나왔기 때문에 VIP를 위해 모든 것이 집중이 됐죠. 달리는 성능이 중요하기는 했지만 그건 안정적으로 달릴 수 있는 성능이었지 과격하게 스포츠카처럼 달리는 성능이 중요했던 것은 아닙니다. 그런 점에 있어서 2020 BMW 7시리즈는 완전히 다른 스타일의 차량입니다. 대형 세단이라고는 믿기지 않을 정도의 강렬한 주행 성능을 가지고 있거든요.

 

간략하게 엔진 별로 성능을 정리해볼게요. 730d – 3.0 I6 터보 엔진, 최고출력 265마력, 최대토크 63.3kgf.m, 제로백 5.8초, 740d – 3.0 I6 터보 엔진, 최고출력 320마력, 최대토크 69.4kgf.m, 제로백 5.3초, 이 정도만 해도 디젤 모델인데도 상당히 뛰어난 것을 알 수 있죠. 일단 2020 BMW 7시리즈는 제로백이 시작부터가 5초대라는 점을 알아두셔야 할 것 같습니다.

 

740Li 가솔린, 3.0 I6, 최고출력 340마력, 최대토크 45.9kgf.m, 제로백 4.1초, 750Li 4.4 V8 트윈 터보, 최고출력 530마력, 최대토크 76.5kg.m, 제로백 4.1초, M760Li – 6.6 V12 트윈 터보, 최고출력 609마력, 최대토크 86.7kg.m, 제로백 3.8초입니다. 가솔린은 4초대로 시작해서 3초대까지 거의 스포츠카 같은 성능을 보이고 있어요.

 

 

여기에 하이브리드인 745e는 3.0 I6에 전기모터의 조합으로 합산출력 399마력입니다. 가솔린 엔트리인 740i보다도 출력은 더 잘 나오는 거예요. 그런 만큼 하이브리드도 많은 분들이 눈독을 들이고 있습니다.

 

사실 엔진만 2020 BMW 7시리즈의 특징인 것은 아닙니다. 다이내믹한 성능은 엔진을 강렬한 걸 달았다고 해서 다 그 성능이 나오는 것은 아니거든요. 일단은 소재의 경량화에 성공해 차체의 무게를 줄일 수 있는 것이 중요하고, 어댑티브 서스펜션으로 언제든지 안정적인 주행을 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2020 BMW 7시리즈는 서스펜션에 전자 제어식 댐퍼나 셀프 레벨링 기술이 들어가 더 뛰어난 조향성을 보이죠. 또, 상위트림은 인테그럴 액티브 스티어링이나 롤 안정화 기술이 있어 코너를 돌 때 강하게 파고들 수도 있습니다. 그만큼 뛰어난 성능을 가지고 있다는 거죠.

 

또 하나 무시할 수 없는 것이 2020 BMW 7시리즈의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입니다. 벤츠의 S클래스에서 선보이는 ADAS도 좋은 수준이지만, 2020 BMW 7시리즈의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프로페셔널은 스톱 앤 고를 포함한 크루즈 컨트롤은 물론이고, 조향까지 가능한 차선 유지 등 정말 다양한 기능들이 무엇보다 ‘제대로’ 작동한다는 점에서 좋은 것 같아요.

 

 

이번 2020 BMW 7시리즈는 엔트리가 1억 3,850만 원에서 시작하고 최상위인 M760i가 2억 3,360만 원으로 책정이 됐습니다. 선택권이 많이 있어서 트림에 따라 가격은 천차만별이기는 한데요. 원하시는 대로 가격을 맞춰서 진행을 하시면 사실 그렇게 무리가 되는 가격도 아니고, 승인 부분에서도 그렇게 어려운 일은 없을 겁니다. 또한, 아무래도 2020 BMW 7시리즈 리스를 하게 되면 이 가격을 조금 더 좋은 수준에서 마련할 수 있다는 것은 사실이고 이건 어떤 트림이든 상관없이 다 똑같이 적용이 되는 조건이에요.

 

리스전문가를 통해서 진행을 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리스전문가는 딜러사 및 캐피털사와 제휴를 맺고 프로모션은 물론 금융 조건을 최대로 맞춰서 가장 좋은 가격에 구매를 하실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어요. 견적을 내보시면 일반 리스사에서 진행을 하시는 것보다 전문가의 견적이 차이가 있다는 걸 아실 겁니다. 오랫동안 업계에서 일해오면서 쌓여온 노하우, 정보력이 바로 가격의 차이로 이어지거든요.